.../영화

충격적인 스케일로 다가오는 [인셉셥]

가디언이십일 2010. 8. 18. 04:09

                                

                                                                                            발행:2010-07-16 10:51:55  김진수 기자

 

충격적인 스케일로 다가오는 [인셉셥]  

 


 

                         타인의 꿈을 훔쳐라?


인셉션은 기존의 영화와는 다르게 화려한 스케일과 스토리가 인상적이다.


세상이 뒤집힌다?
꿈의 세계는 무의식 세계.. <인셉션>의 메가폰은 잡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무한한 꿈의 세계를 표현하기위해 무려 25년의 프로젝트 기간을 걸쳐 완성했다.


현실과는 다른 꿈의 세계를 긴장감 있게 표현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동은 개인적인 감정과 머리에서 나오는 광범위한 상상들을 접목시켜 꿈에서만 펼쳐질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카메라에 담았다.
 

 

 

 

 

                         다가오는 미래...


레오나드로 디카프리오 (돔 코브역)는 사람의 무의식상태에서 머릿속에 침투하는 인물이다.
그는 생각을 훔치는 사람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능력을 가진 인물로 타인의 꿈속을 침투하여 임무를 완수한다.

 

 

                                    인셉션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무중력 액션신이다.


<인셉션>의 제작을 위해 <배트맨 비긴즈><다크 나이트> 등을 함께했던 촬영, 편집, 특수효과, 시각효과, 스턴트 코디네이너 등 최고의 스태프들이 다시 모여 완성도 높은 기술로 만든 액션은 예술이 꿈꿀 수 있는 화려한 영상을 완성시켰다. 

 

 

 

 

그리고 그 외에 도쿄의 고공빌딩 공중장면과, 파리에서 슬로머신 폭발장면등의 영상은 영화를 보게끔 집중을 강화 한다.


이들이 목표한 것은 가능한 영화 속에 등장하는 모든 장소나 건물을 실제로 만들어내어 카메라로 촬영하고 CG작업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었다.


이는 사람이 꿈을 꾸는 동안에는 그 세계를 현실로 느끼는 것처럼 영화가 다루는 다양한 꿈의 세계가 환상이 아닌 현실로 보여지기 위함이다. 때문에 CG는 거리가 접히는 장면과 같이 전혀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이미 찍은 것을 개선해야 할 때 활용했다. 거대한 설산에서의 스키 추격 신과 수중 신, 무중력 상태의 액션 신 등 영화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장면이 실제 촬영으로 완성된 것이며 현실감을 더욱 증강시키기 위해 영화 주요 촬영의 대부분은 로케이션으로 진행됐다. 

 

 

 

 

  더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화려한 스케일의 인셉션

 

  

<인셉션>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화려한 스케일 뿐만 아니라 캐릭에 맞춰 제작된 의상과 악세사리이다.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서 제작한 인셉션은  캐릭터의 표정과 세심한 감정까지 나타내기 위해 많은 기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음향효과 역시 많은 주의를 기울여 사용했다.


놀란 감독과 세 번째로 함께 작업하는 작곡가 한스 짐머는 스토리의 감성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장엄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관현악을 이용해 <인셉션>의 본질을 표현하는 음악을 만들었다.


또한 <인셉션>에는 위대한 음악가인 가수 에디트 피아프가 부르는 “라비앙 로즈(장미빛 인생)”가 중요한 음악으로 등장한다.


놀란 감독이 각본 작업에서부터 등장시킨 이 노래는 단순히 노래의 선율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한스 짐머의 조율 아래 노래 소리와 악기, 신디사이저, 음향효과 사이의 완벽한 균형 속에 조화를 이룬다. 이에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낭만이 깃들여 있는 그녀의 목소리는 현실과 꿈의 세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노래는 계속해서 등장하지만 장면에 따라서 노래 소리가 음향 효과에 녹아 들거나 음향 효과가 노래 소리에 녹아 들어 어떤 장면에서는 음악과 사운드 디자인이 구분이 되지 않는다. 결국 관객들이 영화에서 재현되는 다양한 현실의 세계가 소리로 연결되는 것을 듣게 되는 것이다.

 

모든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여 구성된 <인셉션>은  자신이 꾸는 꿈과 삶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자신들이 꾼 꿈과 그 의미는 무엇인지, 그렇다면 우리의 현실이 갖는 의미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내릴 수 있게 하는 영화이다.

 

 

 

김진수 기자  jinsuac@jc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