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서울시, 서울역사편찬원은 서울역사 홈페이지에.....

가디언이십일 2017. 1. 3. 01:35

 - 서울역사편찬원의 발간물을 전자책(e-book)으로 열람 가능
 - 2천년 서울역사 연표를 검색 하나로 쉽게 찾아보는 기능 마련

 






서울역사편찬원은 2017년 1월 3일부터 서울 역사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역사편찬원은 그간 서울시 문화포털을 통해 서울에 대한 역사 정보와 강좌정보를 제공해왔지만, 단순하게 몇 개의 게시판을 통해 시민들이 서울역사를 향유하고 서울역사편찬원의 강좌와 답사 등을 참여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이 늘 있어 왔다. 또한 기존에 서울육백년사를 쉽게 보기 위해 1999년에 개설된 서울육백년사 홈페이지는 그동안 새로운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서울역사편찬원은 2015년 하반기 예산타당성 심사를 거쳐, 2016년 공정한 경쟁을 통해 업체 선정을 하였다. 이후 홈페이지 콘텐츠를 개발한 후에 서울시 서버에 이관하였고, 오픈심의과정을 거쳐 드디어 2017년 1월에 대시민 서비스를 개시하게 되었다.

 

먼저 서울역사돌아보기 메뉴를 통해 서울 역사에 대한 간단한 정보들을 알아 볼 수 있다. 한번의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서울2천년 연표 검색을 통하여 2천년전 서울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역사 깊이읽기 메뉴는 말 그대로 서울 역사를 깊게 이해하는 메뉴다. 서울역사편찬원의 발간물들을 전자책 형태로 쉽게 열람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열람이 가능하다.

 

서울역사 함께하기 메뉴는 서울역사편찬원에서 진행하는 강좌와 답사를 손쉽게 신청할 수 있는 코너다. 맨 아래의 신청접수를 클릭하여 게시판 글을 클릭하면 손쉽게 강좌/답사신청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강좌와 답사를 했을 당시 사진 등도 쉽게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서울역사학술대회에 대한 소개와 시민들이 이용 가능한 서울역사자료실 메뉴가 있다.

 

서울역사편찬원 소개 메뉴는 서울역사편찬원에 대한 소개, 연혁, 역할과 기능, 조직구성, 찾아오는 길 등 간단한 사항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공지사항과 서울역사소식통을 통하여 서울역사편찬원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사들을 열람할 수 있다. 또한 Facebook과 Youtube 등 서울역사편찬원에서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SNS와 통합연계기능을 통해 시민들의 접근성을 더욱 강화하였다.

 

무엇보다도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통합검색 기능이다.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검색을 통해 서울역사편찬원의 발간물과 사진 검색어에 해당하는 모든 정보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는 http://history.seoul.go.kr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홈페이지 접속은 1월 3일 오전 9시부터 가능하나, 전국 단위의 원활한 접속은 1월 4일부터 가능함)

 

한편 김우철 서울역사편찬원장은 “홈페이지 개설을 계기로 시민들이 서울역사편찬원의 발간물과 행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서울역사에 더 쉽고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은남편집위원 enhanok70@hanmail.net 
유승연 기자  masca88@nate.com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