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줄기세포치료제 최신 정보 나누는 학술대회 열려!

가디언이십일 2012. 8. 29. 14:42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줄기세포치료제의 최신 국제 연구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오는 8월 30일부터 31일까지 양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한국줄기세포학회와 공동으로 ‘제8회 한국줄기세포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요내용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근골격계의 재생 ▲유전자를 이입한 줄기세포치료제의 임상연구 ▲줄기세포의 리프로그래밍(이미 분화된 세포들이 초기 미분화 상태로 인위적으로 되돌아가는 과정)과 전환분화(역분화과정을 거쳐 역분화줄기세포를 만들지 않고, 직접적인 세포치료를 위한 체세포로의 직접전환을 유도하는 것) 등으로 국내․외 치료제 개발 최신 동향이 상세하게 소개될 전망이다.
  

특히 미국국립보건원(NIH) 골수유래줄기세포은행의 로비(Robey) 박사가 ‘골수 유래 줄기세포의 치료 응용’에 대해 발표하고, 일본 게이오 대학수다(Suda) 박사의 ‘조혈 줄기세포의 정상 및 비정상 미세 환경’에 대한 강연이 이어져 보다 수준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구는 신경계, 뼈 등 골질환, 심장질환, 면역질환 및 당뇨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그중 개발이 가장 활발한 중간엽줄기세포(성체줄기세포 중 하나로, 주로 골수, 지방 등에서 유래하며, 다양한 세포로 분화가 가능한 세포)치료제 개발 임상연구는 ‘11년에 전세계적으로 뼈/연골 등의 골격계 25건, 면역질환 24건, 심장질환 19건, 소화기계통 18건, 신경 재생 12건, 당뇨병 11건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는 지난 해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인 하티셀그램AMI 허가 이래 올해 2개 치료제를 추가로 허가한 바 있으며, 현재 퇴행성관절염 및 크론성 누공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한 22건의 임상시험이 실시 중에 있다.
 

한편 식약청은 이번 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최신 줄기세포치료제 연구 정보 교류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http://www.sisaprime.co.kr/news/1029

 

 


정창곤 기자 begabond5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