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산업

<화제의 기업>소셜커머스 아이디일공일, 흑자행진 거침없이 하이킥.

가디언이십일 2011. 9. 4. 23:49

<화제의 기업>소셜커머스 아이디일공일, 흑자행진 거침없이 하이킥.   
    
 
 
최근 거의 대부분의 소셜커머스 업체(티켓몬스터, 쿠팡 등)들이 적자또는 현상유지인데 반해  소셜커머스전문 기업으로 알려진 아이디일공일은 2000년 6월 오픈 이후 계속 흑자상태를 지속하고 있어 화제다.


국내 최초로 외식 및 쇼핑 브랜드를 통합한 할인쿠폰을 출시해 화제가 되기도 했던 아이디일공일은 대부분의 소셜커머스 등이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어 더욱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인데


이와 관련하여 전문가들은 기존 소셜커머스 업체는 TV광고, 네이버/다음 등 포탈광고, 오프라인 매체 광고등 비용이 많이 드는 전통적인 마케팅과 운영에 의존하고 있으나 아이디일공일은 소셜커머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셜마케팅과 수익쉐어프로그램, 고객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만족도 향상, MD파워를 통한 상품 퀼리티 향상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등 사업 장기화를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 원인이 있는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아이디일공일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적자의 원인인 대기업 방식의 돈이 많이 드는 홍보와 운영 방식을 버리고 진정한 소셜커머스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업계전문가들은 티켓몬스터, 쿠팡과 같이 사업을 키워서 매각하는 목적이 아니라면 사업 장기화를 위해 준비하여야 하며 아이디일공일이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창곤 기자 oldpd@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