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정기자의 핫 클릭> 성공가이드 - 이메일 마케팅 7계명 분석.

가디언이십일 2010. 7. 15. 01:37
<정기자의 핫 클릭> 성공가이드 - 이메일 마케팅 7계명 분석.
                                                                                              날짜 : 2010-07-14 09:53:27
 

미래에는 이메일 마케팅이 기업 고객을 유치하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툴이 될 것이라는 창업연구소의 전망이 있어 가장 이상적인 이메일 마케팅 기법을 7가지로 분석했다.


이 메일은 새로운 목표 그룹에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기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록 많은 이메일을 소화하는 현대인에게는 스팸처리되는 사례도 빈번하지만 좋은 정보와 함께 홍보적략으로 활용한다면 이보다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기법은 없지 않을까?

보다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7계명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정확한 목표 그룹과 접촉 대상 세분화


이 메일은 적절한 접촉 대상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보내고자 하는 목표 고객의 관심사와 취향을 고려해 메일을 개인화하여야 한다.

전체 주소로 보내는 메일은 개봉되지 않은채 쓰레기통으로 직통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관련 수신인이나 목표 그룹을 사회인구적, 개인적, 행동 유형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목표 고객 그룹은 세분화할수록 좋은데 예를 들어 B2B 분야에서 목표 그룹을 뽑는다면, 직원 수가 20명인 자동차 공급업체로서 독일 우편 번호 체계에서 1-4 지역에 해당하며 접촉대상은 상무이사와 마케팅 부장, 수출입 업무 담당자 등으로 세분화한다. 


2. 수신 동의한 경우에만 이 메일 보내기(퍼미션 마케팅)


상업적 목적으로 이 메일 뉴스레터를 보내려면 몇 가지 기본 요건을 먼저 충족시켜야 한다. 원하지 않은 상업성 이 메일(스팸)은 이 메일을 보내는 회사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법적으로도 문제가 되며 결국 수익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

아울러 이 메일 마케팅에서는 사용자의 허락를 받고 난 뒤 메일을 보내는 것이(퍼미션 마케팅)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실행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고객이 기업의 웹사이트에서("옵트인opt-in” 절차로) 이 메일 수신을 동의할 수 있다.

더 확실한 방법을 원한다면 두 번째 메일을 이 메일 수신자에게 보내 한 번 더 확인을 할 수도(이중 옵트인) 있다.

또한, 이중 옵트인은 다른 사람이 가입자를 메일 리스트에 추가하는 것을 방지한다. 완벽을 기하기 위해서는 메일링 블랙리스트를 체크해야 한다. 메일링 블랙 리스트에 등록된 메일 주소는 어떤 광고성 메일도 받지 않겠다는 명백한 의지를 표현한 개인들의 주소이다.


3. 목표 그룹의 니즈에 따른 관심사 파악.


이 메일 메시지를 보낼 때 기업들은 명확한 목표를 추구해야 하며 주요 논지와 보조적인 하위 논지를 하나의 체계로 분류해야 한다.

불필요한 정보는 제거하고 본문을 가능한 한 간단하고 보기 좋게 배치하고 명확하게 구성해야 한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제목(기자들은 통상 '야마'로 지칭)을 기반으로 이 메일을 선택하기 때문에 제목을 읽자 마자 수신자의 흥미가 유발되어야 한다.

Emarsys의 이 메일 벤치마크 보고서에 따르면, 이 메일 마케팅에서 개봉율이 올라간 것은 이러한 형태의 광고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높아졌기 때문이 아니라, 제목의 단어 선택이 더 나아졌기 때문이다.

 

4. 적절한 언어와 형식으로 어필


사람과의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이메일 마케팅도 첫인상이 수신인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므로 B2B, B2C 메일링 모두 형식과 언어를 신중히 고려해 마련되어야 한다.

즉, 철자와 문법이 정확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메일이 여전히 잘못된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너무 친근하거나 너무 건방진), 너무 많은 오타와 조잡한 형식으로 작성되고 있다.


또한 일부 기업과 공공 기관은 바이러스 위험 증가 때문에 직원들이 HTML 메일을 받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으므로, 수신인들에게 HTML과 텍스트 포맷 중 선택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광고성 뉴스레터를 보내기 전, 링크가 실제로 정확한 컨텐츠나 주제를 제시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가장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좋은 메일로 인식된다.

 정확한 컨텐츠가 아닌, 존재하지 않는 사이트 링크가 포함된 광고성 이 메일을 받는 것보다 더 짜증나는 일은 없기 때문이다. 


5. 데이터는 한 곳에서 관리하자.


이 메일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주소와 데이터는 주소 중복을 피하기 위해 한 장소에 저장해야 한다.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한 사람에게 같은 메일을 여러 번 보내는 것을 방지하고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 메일 데이터는 마스터 데이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영구적으로 연락이 닿지 않는 주소는 자동으로 삭제되어야 한다(반송 관리). 이와 마찬가지로, 블랙리스트를 통해 원하지 않은 수신인을 차단하는 것도 필요하다.


6. 보고와 성공 모니터링


정기적으로 발송되며 이에 반응하는 수신인에게 인센티브 및 경품를 제공하는 이 메일 뉴스레터가 높은 성공율을 보이고 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뉴스레터의 링크를 사용해 사용자를 자사 웹사이트로 유도해야 한다. 링크 추적을 통해 고객의 구매(잠재)까지의 행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뉴스레터 클릭율, 개봉율, 수신거부율까지 측정할 수 있다.


7. 이 메일에 대한 신속한 답장(반응 관리)


전화 문의처럼 고객은 이 메일 문의(정기 메일을 통한 문의와는 다른)에 대해서도 신속한 응대를 기대한다. 따라서, 이 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반응하는 고객에게는 해당 부서 담당자가 즉시 답장을 해야 한다. 24시간내에 응답하는 것이 최적이고, 최소한 48시간내에는 응답해야 하며, 48시간이 지나면 좋지 않다.

위 7계명을 적절히 활용 성공적인 인터넷 마케팅으로 비용과 시간은 줄이고 홍보는 극대화시켜 모든 온, 오프라인 소상공인들이 성공으로 도약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